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증상 및 치료

by Have a nice day 2022. 8. 9.

엄지가 바깥쪽으로 휘어져서 튀어나와 신발을 신을 때도 아프고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 많이 생기는 질환은 아닐지라도 그런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 혹은 자녀분들이 어릴때부터 그런 증상이 나타나 여러모로 부모님들은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무지외반증에 조금이나마 알아보고 무지외반증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려 합니다.

반응형

  무지외반증의 원인

선천적인 원인

무지외반증의 경우, 63%가 부모님 중 한분이 똑같이 무지외반증이 있어 유전에 따른 원인을 가장 크게 보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아기때나 청소년기에 발생한다면 거의 유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원위중족 관졀면 각도가 과다하게 넓거나 평발, 넓적발, 과도하게 유연한 발등이 나타나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후전적인 원인

성인이 되고 난 이후의 무지외반증은 거의 대부분 신발을 잘못신어서 발생합니다. 주로 발의 크기가 신발 사이즈와 맞지 않아서 생기는데 신발이 작으면 제일 많이 압력을 받는 발가락이 엄지발가락입니다. 그래서 힘이 많이 들어가는 엄지발가락이 휘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구두와 하이힐을 조심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나이대나 증상의 경중에 따라 증상이 다 나타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은 몇가지 의심할만한 증상들이라고 하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엄지발가락이 휘고 안쪽 발 볼이 튀어나온다.

2. 걸을 때 발뿐만 아니라 무릎과 허리에도 통증이 나타난다.

3. 발의 통증이 걷지 못할 정도로 심각해진다.

4.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

5. 두번째와 세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한다.

  무지외반증 경과

무지외반증은 통증이나 변형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조금씩 진행에 편차가 있다고 볼수 있는데요. 만약 통증과 변형이 심한 경우, 초기에 치료하지 못한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로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옆으로 휘어 관절에 비정상적인 압력이 가해져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경우

엄지발가락을 지지해야할 발바닥 압력이 검지 혹은 중지 발가락으로 이전되며 발바닥쪽에 굳은 살이 생기는데 뼈 사이 신경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지간신경종이 나타나는 경우

전위가 되거나 아탈구가 나타나게 되는 경우

  무지외반증 치료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지 않는 질환 치고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거의 대부분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 돌출부위의 뼈를 깎아 낸 후, 발 안쪽으로 치우친 발 뼈를 잘라내어 각도를 교정하고 짧아진 근육과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어느정도로 악화되었는지에 따라 절개하는 뼈의 부위나 절개정도가 다릅니다. 교정이 필요한 각도가 클 수록 더 발 안쪽 부분의 뼈를 절개한다고 하니 반드시 병원에서 사진을 찍어보고 의사와 이야기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아탈구가 동반된 경우에는 같이 치료하는 수술도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법

무지외반증은 수술 이외에도 어느정도 수준의 증상까지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꾸준한 관리를 하여 증상의 악화를 막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몇가지 예방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가락과 발볼이 넓은 신발을 선택하고 굽이 낮은 신발이나 운동화를 착용하기

2. 평발의 경우 발바닥 안쪽 아치를 지지해 줄 무지외반증 예방 기능성 깔창을 사용하기

 

무지외반증 예방 깔창 보러가기

 

3. 발가락 사이 공간을 확보하고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부위를 보호해줄 수 있는 발가락 보조기를 착용하기

4. 변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좁은 신발, 불편한 높은 구두 등을 피하기

이 블로그의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정보들

족저 근막염 치료법

당뇨수치 기준

 

무지외반증은 유전의 영향이 크긴 하지만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발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누구에게나 생길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너무 각자의 발에 안맞는 불편한 신발은 신지 말고 통증이 생긴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시기를 추천하며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발 건강도 잘 챙길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